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
• 유사명칭: 공동구매 담당자
• SNS를 통한 상품의 품질 검수 및 보증하는 관리자
• 소셜커머스 업체들에 고용되어 제휴업체들을 관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
진출분야
소셜커머스업체 등
하는 일
1. 통신판매 시장환경분석
•딜(deal)을 공개하기 전 상품의 적법성, 판매가치 유무, 정품/가품 여부 등을 꼼꼼히 따짐
2. 사업환경 분석
• 법으로 판매가 제한되어 상품화할 수 없는 물건을 내놓아선 안되고, 소비자가 구입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만한 상품만을 판매해야 함
•특히 수입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의 신뢰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입면장과 거래명세서를 살피는 것은 물론, 샘플까지 일일이 검수해야 함
3. 통신판매 고객관계관리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들이 관리해야 할 대상은 상품의 퀄리티는 물론, 제휴업체 자체의 퀄리티도 포함
•제휴업체를 관리해야 함. 만약 쿠폰 소지자라는 이유로 고객을 홀대하는 사례가 나올 경우, 주의-경고-퇴출 과정을 진행. 반대로 좋은 평가를 받는 제휴사에게 혜택을 부여하기도 함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사회성, 책임과 진취성, 신뢰성, 성취, 노력, 꼼꼼함
- 흥미: 사회형, 진취형
- 가치관: 이타, 신체활동, 지적 추구, 인정, 타인에 대한 영향
능력·지식
- 업무수행능력: 품질관리분석,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추리력, 모니터링, 물적자원 관리
- 지식: 경제, 경영 및 행정, 사무, 법, 영업과 마케팅
직업 전망은 어떤가?
직업전망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활성화되면서 초창기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 지금은 일정 이상의 규모와 프로세스를 갖추고 체계적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 대형 업체 몇 곳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은 시점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더 싸고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계속 확정될 것이고,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
필요 교육·훈련·자격
-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로 일하려면 전자상거래, 공정거래, 식품 관련법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요구
- 법학 전공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련 법령을 공부하고 숙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법률 지식을 쌓아둘 필요가 있음
- 품질보증을 위해서는 따져봐야 할 항목들이 많음
- 직업은 순발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며, 꼼꼼함과 섬세함, 분석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
- 이 직업을 위해 지녀야 할 중요한 또 한 가지 역량은 제휴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키임
-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검증하고 관리하므로 다방면의 지식이 필요
- 관련 직업: 소셜마케터 등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대학 전공별 진로가이드(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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