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터
• 전화를 통해 구매자에게 상품홍보와 판매활동을 하는 담당자
• 전화를 통해 기존 고객을 관리하고 신규고객을 유치하며, 상품판촉활동과 기업의 시장조사, 고객불만 접수와 상담, 홍보 업무를 수행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
진출분야
제조업체, 호텔, 홈쇼핑 전문업체, 항공사, 보험업, 은행, 카드회사, 조사업체, 통신회사 등
하는 일고객 창출: 각종 상품을 전화 주문에 의하여 판매, 직접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품 판매
- 고객 접촉 활동·관계 형성: 판매한 상품의 취소 및 하자 접수, 고객의 전화에 응대하여 주문을 받고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입력, 고객이 구매한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한 고객의 불편사항을 접수, 고객 불만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며 관련 부서에 통보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스트레스 감내성, 자기 통제, 인내, 성취, 타인에 대한 배려
- 흥미: 진취형, 사회형
- 가치관: 신체활동, 개인지향, 경제적 보상, 타인에 대한 영향, 지적 추구
능력·지식
- 업무수행능력: 설득, 서비스 지향, 모니터링, 말하기, 청력
- 지식: 영업과 마케팅, 고객서비스, 상담, 통신, 의사소통과 미디어
직업 전망은 어떤가?
직업전망
지난 몇 년간,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크게 늘었으나 2011~2012년 이후에는 그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은 필요한 수요를 이제는 충족하고 정체기에 이른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텔레마케터의 일자리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지만 향후에는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일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준비하나?
필요 교육·훈련·자격
- 텔레마케터가 되는 방법으로는 전문훈련기관이나 인력파견업체에서 교육을 받은 후 취업
- 관련 업체에 입사한 후 사내의 자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통해 텔레마케팅 업무에 배치되는 방법이 있음
- 채용은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치는데 호감 가는 목소리, 순발력, 서비스 마인드, 컴퓨터활용능력, 내용숙지능력 등이 고려됨
-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고졸 이상의 20~40대 여성을 중심으로 채용하며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
- 세무나 법률 상담 등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텔레마케터는 채용 시 전문대졸 이상으로 학력제한을 하거나 동일 업종 근무경력자를 선호하기도 함
- 전화를 응대하면서 컴퓨터를 통해 정보검색과 입력을 동시에 해야 할 때가 많으므로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요
- 관련 직업: 통신서비스판매원, 상품대여원, 인터넷판매원 등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대학 전공별 진로가이드(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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