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마케터
• 유사명칭: 간접광고마케터
• TV프로그램 속에 제품을 등장시키는 일을 담당하는 전문가
• 드라마나 영화의 출연자가 사용하는 제품을 화면에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간접 광고로 홍보 효과를 내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
진출분야
방송사, PPL 전문 업체, 광고 대행사 등
하는 일
- 디지털경로 마케팅: PPL(간접광고)마케터는 텔레비전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 속에 제품을 등장시키는 광고 기법인 PPL(Product Placement)을 진행하며, 기업 로고를 노출할 때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한 장소를 찾는 등 간접광고가 내용 또는 화면과 잘 어우러지도록 도움
- 전력적 제휴: 보통은 협찬을 구상하는 기업과 상담을 하고, 협찬을 진행할 프로그램(매체)을 선정한 후 선정된 매체와 조건을 협의하는 일부터 진행
-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협찬할 상품이나 광고 등이 정해지면 프로그램 내용에 맞춰 상품이나 광고 등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연출을 진행함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스트레스 감내성, 자기 통제, 인내, 성취, 분석적 사고
- 흥미: 예술형, 탐구형
- 가치관: 다양성, 타인에 대한 영향, 지적 추구, 경제적 보상, 성취
능력·지식
-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문제해결, 논리적 분석, 모니터링, 행동조정
- 지식: 여업과 마케팅, 심리, 영어, 경영 및 행정, 의사소통과 미디어
직업 전망은 어떤가?
직업전망
종사자 중에는 방송사의 소품 담당 부서에서 일한 경력자들의 진출이 활발한 편, 광고대행사의 PPL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종사자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한국영화, 드라마가 발전하면서 PPL을 통해 광고 효과를 보려는 업체도 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PPL(간접광고) 마케터는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직업으로 손꼽힙니다.
어떻게 준비하나?
필요 교육·훈련·자격
-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메스컴학을 비롯한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관련 전공자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를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비롯해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와 관련한 실무적인 지식을 가르칩니다.
- 관련 업체 채용 시 전공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비전공자 중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관련 지식을 쌓아둔 사람이라면 충분히 진출 가능합니다.
-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했다거나 사설 광고학원에서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아뒀다거나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제도 등에 참여한 실무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 실제 방송제작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면 방송업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진출에 유리합니다.
-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 이 일은 광고업체 사람들을 만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소통 능력이 중요하고, 창의력, 통찰력, 도전정신 등도 필요합니다.
- 무엇보다도 활발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적합한 일입니다.
- 관련 직업: 마케터, 홍보전문가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대학 전공별 진로가이드(경영학)>
[함께 보면 좋을 글]
'직업정보 > 마케팅·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정보] 텔레마케터 (2) | 2024.03.04 |
---|---|
[직업정보] 네이미스트 (0) | 2024.03.03 |
[직업정보] 마케팅전문가 (0) | 2024.03.01 |
[직업정보] 마케터 (2) | 2024.02.29 |
[직업정보] 제품광고영업원 (0) | 2024.0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