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기획담당자
• 유사명칭: 경영기획 사무원
• 기업에서 사업계획 입안 및 사업집행과정 평가를 담당하는 담당자
•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경영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경영평가활동을 수행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
진출분야
국가 및 공공기관, 기업, 단체, 협회 등
하는일
- 경영계획 수립: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정책 및 사업체의 경영방침에 따라 장·단기 사업계획을 입안
- 경영평가계획 수립: 확정된 계획에 의해 관련 업무가 합리적·경제적으로 행해지도록 사업계획 추진 상황을 평가·분석
- 경영평가활동 수행: 기업 및 공공 기관에서 장·단기 사업계획을 입안하고 사업 집행과정을 평가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분석적, 신뢰성, 협조, 꼼꼼함, 혁신
- 흥미: 진취형, 탐구형
- 가치관: 신체활동, 고용안정, 지적 추구, 다양성, 타인에 대한 영향
능력·지식
- 업무수행능력: 재정 관리, 범주화, 판단과 의사결정,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수리력
- 지식: 경제와 회계, 경영 및 행정, 사무, 법, 영업과 마케팅
직업 전망은 어떤가?
직업전망
고용현황은 해당 산업의 성장여부, 국내외 경제상황, 직무영역, 기업의 규모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경기상황 악화와 국내 실물경기 침체 등으로 당분간 모든 산업영역에서 이들의 신규 일자리는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사무 및 정보기기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사무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사무용 프로그램 등이 보급·확산되면서 업무량의 증가에 비해 추가적인 인력채용이 발생하지 않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떻게 준비하나?
필요 교육·훈련·자격
-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광고, 홍보,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으나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 작성능력이 필수적이며, 취업 후에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합니다.
-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고 있지만, 결원이 생기면 수시채용을 하기도 합니다.
-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으로 채용하여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합니다.
- 관련 직업: 회계사무원, 경리사무원, 입법공무원, 정부정책기획전문가 등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대학 전공별 진로가이드(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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