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 유사명칭: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
• 마케팅 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
• 마케팅 활동을 위한 시장환경을 분석하고 고객확보 전략 등을 수립하여 시행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
진출분야
컨설팅회사, 광고회사, 공공부문, 창업 등
하는 일
-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마케팅 활동을 위한 중장기운영계획 수립, 마케팅 기본 정책을 세우고 성과 분석
- STP 전략 수립: 경쟁사 동향, 소비동향, 소비자 특성, 관련 산업 발전 방향 등의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고객 확보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
- 마케팅믹스전략 수립: 마케팅 매체 및 타깃지역, 타깃대상 등을 결정하고 지역별, 지점별 판매력을 분석하는 판매촉진활동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리더십, 사회성, 협조, 분석적 사고, 혁신
- 흥미: 진취형, 탐구형
- 가치관: 다양성, 지적 추구, 인정, 타인에 대한 영향, 신체활동
능력·지식
- 업무수행능력: 모니터링, 창의력, 설득, 협상, 재정관리
- 지식: 영업과 마케팅, 인사, 경영 및 행정, 고객서비스, 사무
직업 전망은 어떤가?
직업전망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가 간 수출입이 늘면서 해외 마케팅 영역도 중요성이 커져 이에 따른 인력의 수요 증대도 계속되고 있지만, 사무 관련 인력은 무엇보다 기업의 조직 축소와 구조조정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경우 마케터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
필요 교육·훈련·자격
-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름
-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
- 경영, 경제, 회계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 시 유리
-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지식 등이 필요
-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하
- 취업을 하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 견습이 필요
- 관련 직업: 통계 및 설문 조사원, 시장 및 여론 조사전문가 등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대학 전공별 진로가이드(경영학)>
[함께 보면 좋을 글]
'직업정보 > 마케팅·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정보] 텔레마케터 (2) | 2024.03.04 |
---|---|
[직업정보] 네이미스트 (0) | 2024.03.03 |
[직업정보] PPL마케터 (0) | 2024.03.02 |
[직업정보] 마케팅전문가 (0) | 2024.03.01 |
[직업정보] 제품광고영업원 (0) | 2024.0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