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터
• 유사명칭: 문화매니저
• 상품으로써의 문화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담당자
• 문화예술을 상품으로 기획하고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
진출분야
공연예술단체, 공연전문업체, 기업의 마케팅부서, 홍보부서, 문화마케팅 전문업체 등
하는 일
• 문화예술 기획전략 수립
- 기업의 문화 경영, 도시와 지역의 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 공연전문업체에서 일하는 경우, 공연의 마케팅 전략 기획
- 인기가 있는 해외 영화나 드라마, 공연, 전시작품을 한국에 들여와 관객에게 소개
- 기업의 마케팅 부서나 홍보부서에 근무하는 경우, 상품 판매율을 높이거나 기업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문화를 활용한 전략과 계획을 수립
-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업이 공연이나 전시를 후원하도록 지원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문화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
• 문화예술 기획전략 수립/문화예술 인력 구성
- 문화마케팅 전문업체에서 근무하는 경우, 문화예술을 교육상품으로 기획, 배우와 극작가들을 통해 교육 참여자들의 발표력이나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거나 화가를 초청해 비주얼 및 창의력 개발 지원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혁신, 사회성, 협조, 리더십, 적응성, 융통성
- 흥미: 관습형, 진취형
- 가치관: 다양성, 지적 추구, 인정, 타인에 대한 영향, 경제적 보상
능력·지식
- 업무수행능력: 논리적 분석, 모니터링, 범주화, 창의력, 문제 해결
- 지식: 심리, 영업과 마케팅, 고객서비스, 사무, 예술
직업 전망은 어떤가?
직업전망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990년부터 2003년까지 14년 동안 우리나라 전체산업 규모는 4배나 증가했고 이 가운데 문화산업은 6배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처럼 문화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문화상품이 고부가치를 낳는 것으로 평가되면서 앞으로 관련 전문 인력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준비하나?
필요 교육·훈련·자격
- 연극, 영화, 음악 등 문화 전반에 대한 흥미는 물론이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통해 문화에 대한 지식과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
- 직업 특성상 활발하고 외향적인 성격이 적합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 능력도 중요
-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도 요구
- 무엇보다 마케팅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함
- 마케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이론적인 지식과 경험은 물론이고 사회 전반적인 유행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분석력과 판단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
- 대학의 관련학과로는 경영학, 경제학, 마케팅학, 광고홍보학 그리고 예술(경영) 대학(원)의 예술 경영 등
-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의 문화마케팅 전문가과정,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 글로벌 리더 과정 등
- 전공이나 교육 과정은 관련 지식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만 문화마케터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들은 아님
- 문화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전공을 살펴보면 경영학, 산업디자인, 통계학, 사회학, 광고학 등을 비롯해 연극, 영화, 음악, 무용 등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무척 다양
- 관련 직업: 여행상품개발자, 자연환경안내원 등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대학 전공별 진로가이드(경영학)>
[함께 보면 좋을 글]
'직업정보 > 마케팅·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정보] 미스터리쇼퍼 (2) | 2024.03.06 |
---|---|
[직업정보] 텔레마케터 (2) | 2024.03.04 |
[직업정보] 네이미스트 (0) | 2024.03.03 |
[직업정보] PPL마케터 (0) | 2024.03.02 |
[직업정보] 마케팅전문가 (0) | 2024.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