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사
• 유사명칭: 노무전문가
• 근로자의 모든 법률문제를 담당하는 전문가
• 사업장의 노사 관계에 대한 사항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채용에서 퇴직까지의 근로자의 모든 법률문제 전반에 대한 상담 및 교육업무를 담당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
진출분야
개인사무소 또는 기업체에 소속되어 노동관계서류 작성, 노사관리업무 수행 등
하는 일
• 문서작성
- 개인사무소에서 타인의 의뢰 또는 계약사업장의 노동 관련 업무를 대리하여 수행
- 노동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각종 신고, 신청, 보고, 청구와 권리구제 등에 관한 서류의 작성과 제출업무 수행
• 노사관계 개선
- 장부, 대장 등의 서류작성, 노동관계법령 및 노무관리에 대하여 상담·지도
-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사람 또는 사업장에 대한 직무관리 및 진단업무 수행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꼼꼼함, 책임과 진취성, 사회성, 인내, 성취, 노력
- 흥미: 사회성, 현실형
- 가치관: 자율, 성취, 타인에 대한 영향, 고용안정, 지적 추구
능력·지식
- 업무수행능력: 설득, 판단과 의사결정, 말하기, 인적자원 관리, 논리적 분석
- 지식: 법, 인사, 경영 및 행정, 의사소통과 미디어, 교육 및 훈련
직업 전망은 어떤가?
직업전망
기업의 지속적인 경영활동을 고려해 볼 때 노무사는 반드시 필요한 직업입니다. 노동관계 법령이 수시로 바뀌고 복잡해지면서 노사관리의 문제가 기업 운영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노무사의 고용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업에서의 고용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어떻게 준비하나?
필요 교육·훈련·자격
- 노무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법학, 경영학, 경제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
- 노무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공인 자격인 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함
- 평상시 노동관계법령에 대한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
- 노동조합과의 소통, 구성원들과의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이 필요
- 적극적인 경청 능력 배양 필요
- 관련 직업: 인적자원컨설턴트, 교육 및 훈련 담당자, 인사 및 노무 담당자, 헤드헌터, 경영컨설턴트 등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대학 전공별 진로가이드(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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