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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 길라잡이

직장생활 팁! 명함을 교환할 때 지켜야 하는 기본 매너

by yh-wellness 2023. 3. 22.

직장생활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항상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갓 입사한 신입사원은 특히, 처음부터 직장인으로서의 기본을 익히고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명함을 교환할 때 지켜야 할 기본 매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함의 의미

명함은 단순히 내가 누구인지 알리는 명찰의 의미가 아닌 비즈니스에서 자신의 소속과 신분을 알리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명함은 상대방에게 자신을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두께감이 있는 명함이 사용된 적도 있으나 현재는 플라스틱 형태에서 유광 또는 무광 코팅, 컬러 필름지, 투명 PET 소재 등 차별화에 힘쓰며 중요한 비즈니스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명함에는 가능한 최근 정보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주소나 휴대폰 번호 등이 변경이 되었다면 바로 교체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명함교환 방법

명함은 처음 대면하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소속과 신분을 알리는 역할을 하므로 직장인이면 항상 명함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기본 매너를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 명함교환의 기본 매너

  • 명함을 건넬 때는 일어서서 가슴높이 정도로 주고받습니다.
  • 미소를 띤 채 가벼운 목례나 악수로 상대방에게 먼저 인사를 한 다음 명함을 건넵니다.
  • 명함의 방향은 상대방이 글씨를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건넵니다.
  • 내 명함은 오른손으로 건네고 왼손으로 상대방의 명함을 받습니다.
  • 회사명(부서명), 이름을 간단히 말하며 교환합니다.
  • 받은 명함은 두 손으로 잡고 보며, 바로 집어넣지 않고 상대방의 회사명, 직위, 이름을 확인합니다.
  • 받은 명함은 미팅 전에 케이스에 꼭 정리해 놓습니다.

명환 교환을 하는 자신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비즈니스의 행위의 하나입니다. 비즈니스의 첫 단추를 끼우는 거나 마찬가지 이므로 명함을 건네받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명함은 나를 정중하게 소개하는 것이므로 상대방이 알아볼 수 있도록 방향을 거꾸로 건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 오른손을 왼손으로 살짝 받치면서 중요한 글씨나 이미지를 가리지 않게 명함의 중앙부를 잡고 건넵니다.

 

 

명함교환 시 주의사항

명함은 보통 서열이 낮은 사람이 먼저 건네야 합니다. 단, 다른 회사에 방문했다면 지위와 관계없이 방문한 사람이 먼저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명함 교환 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의사항

  • 명함을 주고자 하는 상대측이 한 명이라면 직급이 높은 순서대로, 직급이 동일하다면 나와 가까운 쪽에 있는 사람부터 명함을 주면 됩니다.
  • 다른 회사에 방문해서 진행하는 미팅일 때, 지위와 관계없이 방문한 사람이 먼저 명함을 건넵니다. 이때, 직급이 다른 멤버가 동행한 경우에는 직급이 높은 사람이 먼저 상대편에 건네고, 그다음 아래 직급이 명함을 전달합니다.
  • 명함을 받은 후에는 명함을 받는 즉시 상대방의 직급과 이름을 확인하고 다시 한번 인사를 합니다.
  • 테이블이 있는 자리에 앉을 경우,  건네받은 명함을 테이블 오른쪽 하단에 잘 보이도록 비치하여 자신이 상대방을 확인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인원이 많을 때는 앉은자리대로 받은 명함을 배치해 놓으면 기억하기에 좋습니다.
  • 상대방의 명함에 메모를 하지 않습니다. 메모지가 없어 부득이하게 해야 할 경우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합니다.
  • 미팅을 마치면, 명함은 구겨지지 않게 지갑이나 케이스에 잘 넣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합니다.
  • 명함을 챙겨가지 못했을 경우, 상대방의 명함의 연락처로 나중에 자신의 명함을 사진 파일로 보내겠다고 양해를 구합니다.
  • 사무실 복귀 후에는 명함은 엑셀이나 명함철에 잘 정리해 놓습니다. 이때, 미팅일, 장소, 상대방의 특징, 관심사 등을 메모해 둡니다.

 

 

 

명함관리

명함은 비즈니스의 중요한 도구입니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데 사회에서 소중한 만남을 인연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구겨진 명함을 받는 것은 누구나 기분이 나쁠 것입니다. 자신의 명함은 구겨지지 않게 케이스에 넣어 비즈니스 미팅에 항상 대비해야 합니다. 상대방에게 받은 명함은 미팅 내용을 메모해 놓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팅날짜, 미팅목적, 참여자명단, 미팅 내용, 꼭 기억해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인상착의 등을 메모해 두면 나중에 기억하기 좋습니다. 엑셀이나 명함철, 명함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절과 에티켓만 지켜도 여러분은 역량 있는 신입사원으로 눈도장을 찍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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