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입사원 길라잡이

신입사원이 놓치기 쉬운 매너? 올바른 근태

by yh-wellness 2023. 3. 11.

근태는 출근과 결근을 아우르는 근무 태도를 말합니다. 신입사원의 첫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근태는 중요하기 때문에 입사 초부터 근태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신입사원의 올바른 근태관리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준비생이나 신입사원의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근태란?

직장생활의 기본 중의 기본은 근태관리입니다. 출퇴근 시간을 잘 지키는지 근무시간에 충실히 근무하는지 등은 직장생활의 기본인 것입니다. 기업문화가 변하고 근무시간도 유연해지고,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의 형태로 업무가 진행되어 근태의 중요성이 줄었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업무의 기본은 근태입니다. 근태는 성실을 뜻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성과나 실적이 좋으면 근태 따위는 아무래도 괜찮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주 큰 오산입니다. 안 좋은 근태의 문제는 좋은 실적에 의해 가려진 것일 뿐입니다. 실적으로 가려진 것이 드러나는 순간 안 좋은 근태는 '괘씸죄'에 더해서 '불성실한 직원'으로 낙인이 찍힐 수 있습니다. 잦은 지각과 무단결근은 결국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없습니다.

 

출근관리

신입사원에게 있어서 입사초에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근태는 신입사원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유용한 행위입니다. 직장인이면 누구나 출근시간에 지각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신입사원은 특히 지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근시간은 책임감과 성실성의 이미지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출근 수간이 지연되거나 사고, 폭설, 폭우 늦잠 등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하여 지각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전화로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사유를 설명하고 예상 도착 시간을 알려야 합니다. 요즘은 카카오톡으로 부서 채팅방을 운영하기도 하므로 각 회사의 연락체계에 따라 연락방법을 선택적으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부득이한 상황에 연락을 해야 한다는 것이며, 지각 후 회사에 도착해서는 상사에게 가서 인사를 드리고 죄송하다는 말을 덧붙여야 합니다. 이때 변명이 아닌 정화한 상황 설명과 사과를 해야 합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입사 3개월 정도는 20분 정도 일찍 출근해서 그날 해야 할 일을 미리 리스트업 하고 필요한 서류를 정리해 놓으면 아침 시간을 여유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너무 이른 출근이 어려우면 퇴근 전에 다음날 할 일을 미리 리스트업 해놓고 퇴근하는 방식으로 해도 됩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하되 아침에 여유 있게 업무를 준비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퇴근관리

그날 할 일이 끝났지만 퇴근 시간에 퇴근할 때도 상사의 눈치를 봐야 하는 것이 신입사원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자신의 할 일이 끝났다면 정시 퇴근을 눈치 보지 않아도 되는 회사가 늘고 있습니다. 사실상 자신의 할 일이 끝났다면 퇴근 시간 이후 아무 때나 퇴근해도 됩니다. 단지, 회사생활의 기본예절인 퇴근 인사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퇴근 시간이 되었을 때 자리를 정리하고 상사에게 "아직 할 일이 많으세요? 제가 도울 일은 없을까요", 또는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등의 인사말을 하고 퇴근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입니다.

 

근태를 철저히 하는 사람은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사람입니다. 근태를 잘 지키는 사람은 회사 규정 준수나 본인 업무를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이런 작은 것에서부터 믿음을 주고 신뢰를 쌓아야 큰 일을 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적은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매일 지각하는 사람과 매일 20분 먼저 출근해서 업무를 준비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은 다릅니다. 생각은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은 습관을 만들며, 습관은 운명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올바른 근태관리를 시작으로 멋지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설명절 맞이 전자책 할인 판매 이벤트!!

전자책 할인 이벤트 안녕하세요. 참살이 지기 영희입니다~~^^ 2024년 여러분이 가정에 행복함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2024년 용하신년을 맞이하여 전자책 할인 판매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 설

yh-wellness.tistory.com

 

일을 잘한다는 건

오랫동안 취업 준비를 한 끝에 입사를 하게 되면 지금까지 준비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서 능력 있는 사원으로 인정받고 싶어 집니다. 누구나 능력 있는 사원으로 인정을 받고 싶습니다. 그렇다

yh-wellness.tistory.com

 

모르면 손해! 첫인상이 직장생활 성공의 지름길?

안녕하세요. 참살이지기 영희입니다.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나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라며 회사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직장매

yh-wellness.tistory.com

 

성공을 이끄는 미소의 효과

안녕하세요. 참살이지기 영희입니다.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나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라며 회사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직장매

yh-wellness.tistory.com

 

사회초년생이 꼭 알아야 할 직장생활 팁

안녕하세요. 참살이지기 영희입니다. 이제 막 사회생활에 시작하는 신입사원은 '어떻게 하면 나를 돋보이고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나 갓 입사

yh-wellness.tistory.com

 

몸매관리? 신입사원 자기관리 법

안녕하세요. 참살이지기 영희입니다. 봄을 알리듯이 따뜻한 날씨네요.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나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yh-wellness.tistory.com

 

묻고 배우기 | 바람직한 신입사원의 자세

훌륭한 리더의 핵심은 끊임없는 배움과 지혜의 추구, 존중과 배려에 바탕한 열린 소통이라고 합니다. 이제 막 직장인의 대렬에 발을 디딘 신입사원도 멋진 리더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

yh-wellness.tistory.com

 

신뢰할 수 있는 목소리 만들기 | 직장생활을 위한 팁

안녕하세요. 참살이지기 영희입니다.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나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신뢰할 수 있는 목소리를 만들어

yh-wellness.tistory.com

 

인사 예절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직장생활 팁

신입사원이 처음 회사에 입사해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인사와 자기소개입니다. 오늘은 신입사원이 곡 알아야 할 직장생활 팁 중 인사 예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준비생이나 갓

yh-wellness.tistory.com

 

신입사원이 놓치기 쉬운 매너? 올바른 근태

근태는 출근과 결근을 아우르는 근무 태도를 말합니다. 신입사원의 첫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근태는 중요하기 때문에 입사 초부터 근태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신입사원의 올

yh-wellness.tistory.com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부재 시 매너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몸이 아파서 결근을 하거나, 갑작스럽게 자리를 비운다거나 연차를 쓸 경우 등 부재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부재 시 신입사원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

yh-wellness.tistory.com

 

센스 있게 회의 준비하기 | 신입사원 직장생활팁

신입사원 시절에는 회의를 준비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회의 인원이 3~4명, 많게는 20명 이상(간담회 등)의 회의를 준비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회의를 준비하는 방

yh-wellness.tistory.com

 

이쁨 받는 신입사원이 되기 위한 업무보고 잘하는 방법

입사초반에 신입사원은 모든 것이 낯설고 잘해야겠다는 마음에 실수를 무서워합니다. 업무 지시를 받고 나면 언제 업무보고를 해야 하는 지도 눈치를 보게 됩니다. 지시받은 내용 중에 잘 모르

yh-wellness.tistory.com

 

사회생활에 꼭 필요한 말조심!

우리는 대부분 살아가면서 말실수를 합니다. 친구나 가족관계에서는 사과를 하면 적당히 이해해 주기도 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정말 일상처럼 하게 되는 것이 남에 대한 얘기입니다. 하

yh-wellne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