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참살이지기 영희입니다.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나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라며 회사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직장매너들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오늘은 신입사원의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좌우하는 '첫인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
25년 이상 직장생활과 프리랜서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성향의 사람들을 만나고 협업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꼈던 것은 첫인상의 이미지가 거의 80%으로 계속 이어진 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람을 잘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건 무척 어려운 일입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처음 만남을 경계하기도 하면서 첫 이미지로 대부분의 사람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직장인들은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해서 어렵게 최종면접을 통과한 사람들입니다. 입사준비를 하면서 우리는 면접에서 첫인상이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 프린스턴대학 심리학과의 알렉산더 토도로프 교수팀에 의하면 타인의 얼굴을 보고 매력이나 호감도, 신뢰도, 공격성 등을 판단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0.1초 미만이라고 합니다. 또한, 캘리포니아주립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알버트 메라비안의 연구 주장에 의하면 한번 형성된 첫인상을 바꾸려면 최소 60번 이상의 만남이 필요하거나 다른 이미지로 노출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비호감을 호감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60번 이상의 만남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업무능력 = 첫인상?
첫인상이 좋은 직원이 업무 능력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큰 문제없이 순탄하게 직장생활을 하는 것을 우리는 종종 보았을 것입니다. 이전에 여러분이 참석했던 모임이나 학교생활을 떠올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는 처음 긍정적인 느낌을 받은 사람에게 이후에도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좋은 면과 나쁜면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를 볼 때 어떠할까요? 이럴 때 우리는 그 사람의 중간이 아니라 나쁜 쪽으로 인식이 기웁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직원이 일은 잘하지만 인사를 잘 안 하는 사람이라면, 일을 잘하는 것보다 인사를 잘 안 하는 것이 더 부각되어 좋은 직원으로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아직 이렇다 할 업무 능력이나 실적을 보여줄 기회가 적은 신입사원은 첫인상이 업무능력보다 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첫인상을 심어줄 때 중요한 것은, 첫인상으로 형성된 좋은 이미지를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태도와 자세를 살피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지름길
우리는 보통 사람의 보이는 이미지로 그 사람을 판단하는데 익숙합니다. 입사 시험 면접에서도 좋은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최대한 표정을 밝게 하고 예의를 갖추었듯이 '이미지'는 직장생활에서도 중요합니다. 회사에 입사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이미지' 는 부서 배치나 승진 등과 같은 커리어, 인간관계까지 사람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내가 갖고 싶은 이미지가 있다면 그런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행동하고 습관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고가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뀌는 것과 같습니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지름길은 바로 '첫인상'을 통해 좋은 이미지를 주고 이러한 좋은 이미지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동료나 상사는 어떤 이미지인가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나의 회사 동료나 상사가 배려심이 있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협조할 수 있는 사람이기를 희망합니다. 내가 기대하듯 그들도 나에게 똑같은 사람이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제 여러분은 배려심이 있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협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갖기 위해 행동하고 습관을 만든다면, 즐겁고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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