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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사원 길라잡이(일 잘하는 법)

일할 때 필요한 센스란?

by yh-wellness 2023. 4. 13.

 

직장생활을 하는데 주니어 사원이 신경 쓰고 갖추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회사에서 일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센스입니다. 오늘은 일할 때 필요한 '센스'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에 대한 센스란

일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센스인데, 센스가 없으면 빈번하게 핀잔을 듣거나 좋은 평가를 얻기가 힘듭니다. 우리는 업무의 경중에 상관없이 모든 일에 똑같은 시간과 에너지를 쓸 수가 없습니다. 어떤 업무를 먼저 처리하고 중요한 업무는 무엇인지 매번 상사에게 물어볼 수도 없습니다. 센스가 있다면 제한된 시간과 에너지 안에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상황에 맞게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센스는 일의 과정, 결과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센스는 상사가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일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다음 단계의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합니다.

 

일에 대한 센스를 키우려면

회사생활에서 센스는 관심입니다. 센스를 키우려면 관찰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감정을 존중받고자 한다면 먼저 상대의 감정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상사에게 존중을 받고 매끄러운 업무를 수행하고 싶다면, 주변과 상황을 늘 관찰하고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센스가 과하면 알아서 굽실대는 것이 되고, 센스가 없으면 일 못하는 사람으로 눈총을 받습니다. 우리는 센스를 가지려는 이유는 내가 맡은 일을 잘하기 위한 관찰이고, 함께 일하기 위한 관심인 것을 잊니 마시길 바랍니다.

 

 

센스가 필요한 체크사항

  • 상사의 성향(급한지, 차분한지, 신중한 지, 열정적인지, 우유부단한 지 등)
  • 상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근태, 기본 예의, 말투, 업무태도, 보고서 수준, 일정준수 등)
  • 팀의 분위기(좋지 않을 때 그 이유와 상황 등)
  • 상사의 기분(특히, 화났을 때 원인 파악 등)
  • 상사와 대화할 때 상사의 의도(정보공유, 행동 권유, 업무 지시인지 등의 목적 파악)
  • 상사에게 업무 결과보고(보고서, 자료 등)는 요청 전 미리 보고
  • 동료, 선배나 상사의 업무 일정이나 팀의 정기적인 일(주간/월간 회의, 실적 집계/보고 등)의 진행과정
  • 우리 팀과 관련 있는 다른 팀의 주요 업무
  • 우리 회사의 연간 주요 일정

 

일하는 데 있어서 센스가 필요한 것은 함께 일하기 위한 것이므로 과하거나 굽실대는 태도를 보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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