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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사원 길라잡이(일 잘하는 법)

업무를 떠넘길 때 대처법! 주니어사원 직장생활 팁

by yh-wellness 2023. 4. 14.

업무를 떠넘길 때 대처법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본인이 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는 동료나 상사를 종종 만나곤 합니다. 주니어사원인 경우는 떠넘기는 일을 거절하기에는 아직 어렵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오늘은 동료나 상사가 업무를 떠넘길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독박이 일어나는 이유

회사에서 우리는 유독 '나만 일이 많다'라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업무 독박에 빠지는 경우입니다. 진짜 일을 잘해서 중요한 업무를 많이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업무 외에 직속 상사나 다른 부서 상사들이 떠넘기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잡무들로 인해 업무 독박을 쓰기도 합니다. 주니어들 중에 업무 독박이 많은 경우는 일을 잘해서 자신이 업무도 많지만 자잘한 잡무도 넘겨받아 업무 독박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뭐 내 일하는 김에 하면 되지', '좋은 게 좋은 거지'라는 식으로 그냥 받아주고 일을 떠맡게 된다면 호구로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을 하면서 인정을 받으면 좋겠지만, 내가 베푼 호의를 당연한 권리처럼 여기는 못된 사람들로 인해 잡무가 끊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면 당신을 우습게 보거나 허드렛일을 시켜도 되는 직원으로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업무독박이 발생하는 데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업무의 역할과 책임이 불명확하거나, 업무를 떠넘겨 받았을 때 갈등을 피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그냥 받아서 처리하는 경우가 가장 클 수 있습니다. 부서 간 협조나 협의가 꽤 필요한 업무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어렵거나 귀찮은 업무들은 책임소재나 주체가 불분명하여 서로가 미루게 됩니다. 이때 주로 힘없는 주니어들에게 떠넘겨집니다. 특히, 타 팀의 담당자가 직급이 높으면 정말 잡무가 엄청 쏟아집니다.

 

업무를 떠넘길 때 대처법

타 부서나 직속 선배 등이 업무를 떠넘길 때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여러분의 팀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자잘한 업무 요청을 받았을 때는 즉답을 피하고 "네, ~님, 우선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사항은 제 담당업무가 아니라서 먼저 확인 후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팀장님께 여쭤보고 처리방법을 다시 논의드리겠습니다."라는 식으로 말을 하면 업무를 떠넘긴 상대는 업무가 팀장까지 연결되는 업무로 인식이 되어 무작정 업무를 떠넘길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팀장에게 문의해서 업무를 할 필요가 없으면 좋지만, 만약에 해야 된다면 그것이 나의 업무 성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협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껏 일을 했는데 내가 한 업무로 인정이 안된다면 그냥 개고생이 되는 것입니다. 기왕 떠넘겨 받은 업무는 내 성과가 될 수 있도록 하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단호하게 거절을 하는 것입니다.

 

상사가 업무를 떠넘기거나 지나치게 업무지시를 많이 한다면 완곡하게 거절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럴 경우는 "오늘은 시간이 안 되지만 다음 주 수요일까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금 진행하는 업무들이 ~~~ 이 있습니다. 먼저 처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확인부탁드립니다."라는 식으로 현재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들을 보고하고 업무 우선순위를 피드백을 받도록 합니다. 그러면 상사는 당신의 업무 진행상황을 파악하고 더 업무를 시킬지 판단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떠넘기는 상사의 업무는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꼭 업무는 내 성과가 될 수 있도록 협의를 해야 합니다. 직장생활에서 나의 업무는 성과와 연결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쓸데없는 에너지 낭비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떠넘기려는 업무가 정말 내 부서와 연관이 없고 굳이 해야 할 필요가 없는 것확실하게 거절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저희 부서 담당이 아니에요. 이 업무는 ~부서의 업무이니 업무분당대로 ~부서에서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부서별 업부분장은 ~님이 더 잘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등 거절의 의사를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과 다 잘 지내려고 할 필요가 없고, 모든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회사에서는 모두 좋은 사람, 서로 도와주는 사람으로 구성이 될 수도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낼 수는 없다는 것을 여러분이 더 잘 아실 것입니다. 우리는 호구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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