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하는 사람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그 사람은 일을 참 잘해"라는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을 잘 관찰해 보면 '일을 잘해 보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행동합니다. 직장에서 똑똑하게 업무를 하는 기술 중 하나는 바로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일 잘하는 이미지 만들기
묵묵히 결과로 승부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행동을 바꾸면 사고방식이 바뀌고 습관도 변합니다. 습관이 쌓여 결과로 이어집니다. '일을 잘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먼저 발언하기
일 잘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회의나 세미나의 Q&A 시간에 가장 먼저 발언을 합니다. 먼저 발언을 하려면 용기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럴듯한 말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당할까 봐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역으로 이용하여 다른 사람보다 먼저 발언을 하는 것만으로도 '일 잘하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일 잘하는 리더들은 그 누구보다 빠르게 발언을 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참고로 회의에서 참석자 중 가장 지위가 높은 사람의 옆자리에 앉을 기회가 있다면 놓치지 마세요. 높은 사람의 옆자리는 회의를 실제로 좌지우지하는 사람으로 비치기 때문에 일 잘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2. 바른 자세로 명확하게 말하기
일 잘하는 리더들은 하나 같이 바른 자세로 허리를 곧게 펴고 당당하게 발언을 합니다. 구부정하고 자세가 바르지 못한 사람이 없습니다. 회사에서 주변에 일 잘하는 리더를 떠올려 보면 알 것입니다. 허리를 곧게 펴고 앉은 자세만으로 자신감이 넘쳐 보일 것입니다. 바른 자세를 위해 평상시 아랫배에 가볍게 힘을 주고 허리를 펴서 곧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바른 자세는 허리가 곧게 펴지고 등, 어깨, 목의 뭉친 근육을 이완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꼭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오전 시간 활용하기
유능하고 업무처리가 빠른 사람은 아침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합니다. 아침은 머릿속이 개운하고 외부 간섭이 적어 생각이나 집중해야 하는 업무를 하기에 좋습니다. 아침 시간에 집중이 필요한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는 하도록 합니다. 좋은 컨디션을 위해서는 하루 7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전날 밤에 늦게 자도 일 잘하는 사람은 다음날 오전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90도로 인사하기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리더는 누구보다 허리를 깊이 숙여 정중하게 인사를 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단상에서는 누구보다 똑 부러지고 거침이 없지만 사람들을 대할 때는 진심을 다해 정중하게 인사를 합니다. 이런 모습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사고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상대방이 잘못 이해하거나 부하 직원이 실수를 해서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처럼 자신이 잘못한 일이 아닌 일에도 고개를 숙여야 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은 업무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라면 정중히 사과하고 고개를 숙이는 것을 망설이지 않습니다.
5. 신속한 리액션하기
일 잘하는 사람은 아무리 바쁘더라도 답장과 사례가 빠릅니다. 하지만 바쁜 척만 하는 사람은 답장이 느립니다. 우리는 회사에서 하루에도 수차례 전화와 많은 이메일을 받을 것입니다. 단 한 줄, 한마디라도 좋으니 그날이 지나가기 전에 답장을 합니다. 이렇게 신속한 리액션만으로도 업무처리가 빠르고 일 잘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6. 교양지식 쌓기
철학이나 세계사,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에 관한 식견을 쌓아 두면, 기회가 왔을 때 주위 사람들보다 뛰어난 실력을 발휘할 수 있고 '일 잘하는 사람'의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양지식은 나의 배경 지식이 되어 상대방과 대화하는데 다양한 소재를 제공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의 힘이 되어 주기 때문입니다. 기회가 왔을 때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평상시 다양한 교양지식을 쌓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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