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명: 영업관리
영업관리 직무는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판매하고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계획, 조직,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무 개요
영업관리자는 조직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판매 프로세스를 계획, 조직화하고 관리합니다. 또한, 고객관리, 판매전략 개발, 예산 및 목표 설정, 판매 팀 관리, 데이터 분석, 고객 서비스 및 법규 준수를 합니다.
주요 업무 및 책임
1. 고객관리
-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강화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이해하며 해결합니다.
- 장기적인 고객 만족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2. 판매 전략 개발
- 시장 조사와 경쟁 분석을 수행하여 판매전략을 개발하고 조정합니다.
- 가격 정책, 마케팅 전략, 제품 및 서비스 개선을 추진합니다.
3. 예산 및 목표 설정
- 판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을 관리하며 수익 및 비용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합니다.
4. 판매 팀 관리
- 영업 인력을 고용하고 훈련, 교육을 제공하여 판매 팀을 관리하고 조직화합니다.
- 일일 업무 및 성과를 추적하고 개선을 촉진합니다.
5. 데이터 분석과 성과 모니터링
-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성과를 추적하고 개선점을 식별합니다.
- 판매 프로세스 및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수행합니다.
6. 고객 지원 및 서비스
- 판매 후에도 고객을 지원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재구매를 촉진합니다.
7. 법규준수
- 판매 활동을 관련 법규 규정에 따라 수행하고 법률적 위험을 방지합니다.
자격 요건 및 필요 역량
1. 자격요건
- 대학 학사 학위 이상의 학력으로 경영, 마케팅, 판매 등과 관련된 전공 우대(기업 규모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유관한 업계 또는 제품 지식과 경험 우대
2. 필요한 역량
- 고객 및 판매 팀과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시장분석, 경쟁 준석 및 판매 전략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전략적 사고 능력
- 데이터를 통해 성과를 추적하고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
- 판매 팀을 효과적으로 이끌고 팀의 동기부여와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인도적 리더십
-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법규 준수
- CRM, 데이터 분석 도구 등에 대한 숙련도
영업관리 직무는 조직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장기적인 성공을 도모하여, 조직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전략적인 비전과 실행 능력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직무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무분석] 마케팅 (0) | 2023.09.11 |
---|---|
[직무분석] 기술영업 (0) | 2023.09.09 |
[직무분석] 해외영업 (0) | 2023.09.05 |
[직무분석] 상품 기획/개발 (0) | 2023.08.29 |
[직무분석] 국내영업 (0) | 2023.08.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