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의 이해

[직무분석] 상품 기획/개발

by yh-wellness 2023. 8. 29.

상품 기획 / 개발

 

직무명: 상품 기획/개발

상품 기획 및 개발 업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하는 과정을 관리하고 이끄는 역할을 말합니다. 이 업무는 다양한 단계와 활동으로 구성되며, 효과적인 상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직무 개요

상품 기획 및 개발 담당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아이디어에서부터 출시까지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장조사, 기획, 디자인, 개발, 테스트, 출시, 모니터링 및 개선까지의 단계를 총괄하여 제품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전략과 기술을 활용합니다.

 

주요 업무 및 책임

1. 시장 조사 및 분석

- 시장 동향, 경쟁사 분석, 고객 요구사항 파악 및 분석

- 시장 기회 식별 및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2. 아이디어 도출 선정

- 시장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 아이디어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3. 컨셉 개발

- 제품 또는 서비스의 주요 컨셉 및 핵심 기능 개발

- 사용자 경험(UX)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4. 기획서 작성

- 상품 기획서 작성 및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위한 문서 작성

- 제품의 목표, 기능, 기간, 예산 등을 명시

5. 디자인 및 개발

- 기획서를 바탕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 및 개발 지원

- 디자이너 및 개발자와의 협업을 통한 원활한 제품 개발 진행

6. 테스트 및 검증

- 제품 또는 서비스의 기능 및 품질 테스트 계획 수립

- 테스트 결과 분석 및 버그 수정 지원

7. 마케팅 및 홍보전략 수립

- 제품의 특징과 가치를 강조하는 마케팅 및 홍보전략 수립

- 대상 시장 및 고객층을 정의하고 마케팅 채널 선택

8. 출시 및 모니터링

- 제품 출시 계획 수립 및 관리

- 사용자 피드백 수집 및 제품 개선을 위한 계획 수립

9. 경영 및 운영 계획

- 제품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경영 및 운영 계획 수립

- 판매 및 서비스 제공을 관리하고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 확보

 

자격 요건 및 필요 역량

1. 학력 및 경력조건

-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 또는 그 에 준하는 경험

- 상품 기획 및 개발 분야에서의 경력(경력 수준에 따라 다름)

2. 시장 조사 및 분석 역량

- 시장 동향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능력

- 경쟁사 분석 및 시장 기회 식별 능력

- 고객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해결책 도출 능력

3. 기획 및 전략 수립 능력

- 제품 또는 서비스의 아이디어를 선별하고 평가하는 능력

- 제품 컨셉 개발 및 기획서 작성 능력

- 제품 출시 및 홍보를 위한 전략 수립 능력

4. 디자인 및 개발 지식

- 디자인 원칙 및 사용자 경험(UX) 이해

- 제품 또는 서비스의 기술적 구현에 대한 이해

- 개발자와 협업하여 제품을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

5.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 능력

- 다양한 팀과의 원활한 협업 능력

- 프로젝트 일정 및 예산 관리 능력

- 우선순위를 정하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6. 커뮤니케이션 및 문제 해결 능력

- 명확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 문제를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능력

- 팀 내외에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고 설득하는 능력

7. 분석 및 결정 능력

- 데이터와 정보를 분석하여 추세와 패턴을 발견하는 능력

- 다양한 정보 속에서 중요한 것을 식별하고 결정하는 능력

- 위험과 기회를 평가하여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는 능력

8. 기술적 이해와 지식 업데이트

- 기술적인 도전과 변화에 대응하며 지식을 업데이트하는 능력

- 기술적인 용어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

9. 창의성과 혁신

-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능력

-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능력

10. 대인 관계 및 리더십 능력

- 팀원들과의 원활한 대인관계 구축 능력

- 팀을 이끄는 리더십 능력과 타인을 지원하는 능력

11. 마케팅 및 비즈니스 이해

- 제품의 시장에서의 위치를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

-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을 이해하고 제품을 이에 부합하게 개발하는 능력

12. 변화 관리 능력

-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조직의 목표에 맞게 조정하는 능력

- 변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능력

 

상품 기획 및 개발 직무의 역할은 업계의 특성과 조직의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희망 기업의 채용공고의 직무조건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직무분석] 국내영업

직무명: 국내영업 국내 영업 직무는 기업이나 조직이 국내 시장에서 제품, 서비스, 또는 솔루션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수익을 창출하는데 관여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직무 개요 국내 영업 담당

yh-wellness.tistory.com

 

[직무분석] 상품 기획/개발

직무명: 상품 기획/개발 상품 기획 및 개발 업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하는 과정을 관리하고 이끄는 역할을 말합니다. 이 업무는 다양한 단계와 활동으로 구성되며, 효과적

yh-wellness.tistory.com

 

[직무분석] 해외영업

직무명: 해외영업 해외영업 직무는 국내 기업이나 기관의 제품, 서비스 또는 솔루션을 국제 시장에서 판매하고 홍보하는 업무를 합니다. 직무 개요 해외영업 직무는 국내 기업이나 기관의 제품,

yh-wellness.tistory.com

 

[직무분석] 영업관리

직무명: 영업관리 영업관리 직무는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판매하고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계획, 조직,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무 개요 영업관

yh-wellness.tistory.com

 

[직무분석] 기술영업

직무명: 기술영업 기술영업 직무는 기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직무 개요 기술영업 직무는 회사의 기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고 고

yh-wellness.tistory.com

 

[직무분석] 마케팅

직무명: 마케팅 마케팅 직무는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계획, 실행 및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직무 개요 마케팅 담당자는 회사의 제품 또는

yh-wellness.tistory.com

 

[직무분석] 해외마케팅

직무명: 해외마케팅 해외 마케팅 직무는 국제 시장에서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직무 개요 해외 마케팅 담

yh-wellness.tistory.com

'직무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무분석] 영업관리  (0) 2023.09.07
[직무분석] 해외영업  (0) 2023.09.05
[직무분석] 국내영업  (0) 2023.08.29
[직무분석] 비서  (0) 2023.08.24
[직무분석] 경영관리  (0) 2023.08.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