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
[목차]
-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란
-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가 하는 일
-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의 필요역량
- 직업전망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란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는 스마트시티 혹은 스마트인프라 프로젝트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를 말합니다. 스마트인프라플랫폼은 도시 또는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 시스템(전력, 교통, 환경 등)을 통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가 하는 일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는 크게 두 개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스마트인프라플랫폼 자체를 구축하여 전통적인 인프라 운영의 스마트화를 구현하는 업무로서 개별적으로 개발·운영되는 다양한 정보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확보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플랫폼 구축은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이 필요하며, 전체의 70~80%가량이 전산 업무입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인프라플랫폼이 쌓이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 세계의 복잡·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업무입니다. 여기서의 서비스란 클라우드 위에서 개발·배포·서비스되는 이른바 SaaS(Software as a Service)이며,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개발뿐만 아니라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당 도매인에 대한 이해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디지털트윈 기술 등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는 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 스마트인프라플랫폼 아키텍처 및 설계 개발
- 다양한 인프라 시스템과 연동 및 통합
- 대량의 데이터 수집, 분석 및 가시화
-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 적용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대책 수립
- 운영 및 유지보수 계획 수립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는 도시 또는 지역의 효율성, 안전성,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의 필요역량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는 플랫폼 구축 업무를 위해서는 전산학 및 컴퓨터공학, 서비스 개발을 우해서는 전기공학, 토목/환경공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등의 학사 또는 석사, 고급 핵심인력은 박사학위 소지자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대학 과정부터 전통적인 전공분야는 물론 AI, 데이터, 클라우드, IoT, 디지털트윈, S.W 개발 등 디지털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주어진 문제를 잘 풀기보다 스스로 문제를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혁신 마인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플랫폼 서비스 개발업무로 이전직을 희망하는 경우 짧은 기간 내에 자기 주도적으로 다양한 실전 경험을 쌓는 게 필요하기 때문에 IT를 폭넓게 활용하는 스타트업에 근무하거나, 직접 창업하여 SW 개발 관련 문제해결 역량을 축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요 필요 역량>
- 기술적 이해력: 스마트인프라플랫폼은 다양한 기술 요소와 시스템의 통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과학, 통신,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등과 같은 기술적 영역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이 필요합니다.
- 도메인 지식: 스마트인프라는 전력, 교통, 환경, 건축 등 다양한 도메인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해당 도메인의 이해도와 관련된 기술과 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이 효과적으로 동작하고 필요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스마트인프라플랫폼은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합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스마트인프라플랫폼은 복잡한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이를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 문제해결능력: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는 다양한 기술적, 운영적, 보안적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전문가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능력이 필요합니다.
- 지속적인 학습과 업데이트: 스마트인프라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화합니다. 따라서 전문가로서는 새로운 기술과 동향을 학습하고 업데이트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적절한 학위와 교육, 관련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관련 기술을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 실전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직업전망
스마트인프라 구축은 스마트시티 발전의 필수 요소이기도 하여서 첨단기술과 도시의 인프라가 결합되어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분야에서 주도적으로 전력, 물 도로 등 주요 인프라 설치 및 운영을 이끌고 있는 것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향후 이러한 각 인프라의 도메인 역량을 민간의 IT 기술력과 결합한다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인프라플랫폼 구축·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스마트인프라플랫폼이 인프라 운영의 스마트화에 머물지 않고 각 도메인에서 쌓이는 고순도 빅데이터를 스타트업 등이 쉽게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이어진다면 혁신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기술 시장의 주요 고객은 현재 각 인프라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정부기관(B2G) 또는 기업체(B2B)이지만, 점차 이와 관련된 애로를 겪고 있는 일반 고객(B2C)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참고 및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함께 보면 좋은 글]
'직업정보 > 디지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정보] 디지털트윈 전문가 (0) | 2023.06.15 |
---|---|
[직업정보] 가상발전소 구축전문가(VPP) (0) | 2023.06.14 |
[직업정보] 친환경모빌리티에너지원 개발자 (0) | 2023.06.10 |
[직업정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전문가 (0) | 2023.06.08 |
[직업정보] 미래자동차전문가 (2) | 2023.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