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의 외향형(E)와 내향형(I)의 게임성 선호도 분석연구」논문을 읽고 외향형(E)와 내향형(I)의 게임 선호도의 차이가 있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논문의 내용을 참조하여 에너지의 방향인 외향형과 내향형의 게임 성향이 어떻게 다르며 어떤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지 이해한다면 게임 기획이나 마케팅의 방향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목차
● 외향형(E)과 내향형(I)의 성향 차이
● 성향에 따른 선호 플랫폼
● 선호에 따른 게임 방식
외향형(E)과 내향형(I)의 성향 차이
MBTI에서 외향형과 내향형은 에너지의 방향으로 구분이 됩니다. 외향형(E)인 사람은 외부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외부에서부터 에너지를 얻습니다. 내향형(I)인 사람은 내면 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내부 세계를 통하여 에너지를 얻습니다. 외향형인 사람들은 사람들과 협력하고 외부에서의 활동하는 일을 선호하고, 내향형인 사람들은 혼자서 조용히 집중할 수 있는 일을 선호하는데 이에, 외향형인 사람과 내향형인 사람은 게임에서도 각각 다르게 성향이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성향에 따른 선호 플랫폼
게임을 플레이 하려면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시켜주는 기기가 필수적입니다. 기기에 따라 게임성을 다르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기기에 따른 선호 성향이 존재하며 그렇게 게임개발을 시작할 때 어떤 기기를 사용하는 게임을 만들 것인지 플랫폼을 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게임 플랫폼은 크게 PC, 모바일, 콘솔, 아케이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외향형과 내향형에 따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은 차이가 있음을 「MBTI의 외향형(E)와 내향형(I)의 게임성 선호도 분석연구」논문에서 제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내향형(I)의 사람들은 전용 게임기를 구매하여 진행하는 콘솔게임과 아케이드 등의 플랫폼 비중이 높고, 외향형(E)의 사람들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잇는 PC 또는 모바일 플랫폼의 비중이 크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내향형인 사람인 경우 외향적인 사람들에 비해 혼자 플레이하는 플랫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호에 따른 게임 방식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 각각에서 다른 게임성향을 느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싱글플레이는 혼자서 스토리나 게임 플레이에 집중하여 게임에 대한 몰임감을 즐길 수 있고, 멀티플레이에서는 사람들과 협동 또는 경쟁을 하며 게임유저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MBTI의 외향형(E)와 내향형(I)의 게임성 선호도 분석연구」논문에 의하면 외부세계에서 에너지를 받는 외향형(E) 사람들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상호작용하는 멀티플레이의 비중이 내향형(I) 사람들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세계를 통하여 에너지를 얻게 되는 내향형(I)인 경우에는 독단적으로 행동할 수 있고 게임에 몰입이 잘 되는 싱글 플레이를 선호하는 비중이 외향형(E)보다 크게 나타났습니다.
성향에 따른 게임 유입경로
우리는 일반적으로 TV나 지하철, 버스 등에서 게임 광고나 홍보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의 홍보는 게임 흥행에 매우 중요하며 유저들의 유입 가능성을 높입니다. 게임 홍보 및 광고는 게임 산업에 큰 영향력을 주므로 마케팅 대상의 니즈파악이나 홍보 방법은 굉장히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MBTI의 외향형(E)와 내향형(I)의 게임성 선호도 분석연구」논문에 따르면 외향형(E)의 사람들은 SNS를 통해 또는 친구, 지인, 가족 등과의 커뮤니케이션 중 게임에 유입되었다는 비중이 크게 나타나고, 내향형(I) 사람들은 TV를 시청하거나 인터넷을 하면서 보게 되는 광고로 유입되는 경우와 직접 게임 사이트 및 스토어에서 게임을 찾아 게임을 알게 되는 비중이 크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MBTI의 외향형(E)와 내향형(I)의 게임성 선호도 분석연구」논문를 보면서 외향형과 내향형이 선호하는 플랫폼과 게임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MBTI는 나와 타인을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기 위한 성격유형 도구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게임기획에 있어 외향형과 내향형의 선호 차이를 파악하고, 선호에 맞는 플랫폼 개발과 홍보를 한다면 유저들의 게임 유입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출처 및 참조: 「MBTI의 외향형(E)와 내향형(I)의 게임성 선호도 분석연구」, 황경재, 이종원(2022.7)>
[함께 보면 좋은 글]
'MBTI > MBTI 성격유형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성격유형의 이해 / IJ, IP, EP, EJ 유형의 특징 이해하기 (0) | 2023.02.09 |
---|---|
MBTI 성격유형의 이해 / ST, SF, NF, NT 유형의 특징 이해하기 (0) | 2023.02.08 |
MBTI 성격유형검사의 에너지의 방향과 인식기능의 이해 (0) | 2023.02.06 |
MBTI의 4가지 심리 기능 / 인식과 판단 (0) | 2023.02.05 |
MBTI의 특징 이해하기(능력이 아닌 선호를 확인하는 것) (0) | 2023.0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