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31일 방송된 tvN SORY '어쩌다 어른' 이 2023년 첫 방송 이후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시청률 상승을 이끈 ENFJ 유형의 이금희 아나운서는 '소통'에 관한 주제로 방송 경력 34년 내공의 카리스마를 선보이며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말 잘하는 법'에 대해 비단 말하기 스킬이 아니,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올바르게 소통하는 방법, 경청의 중요성에 대해 자신의 경험단, 방송 진행 중에 생겨났던 에피소드 등을 얘기하며 함께한 청중들과 시청자들에게 유익한 지식, 알고 싶은 지혜, 따뜻한 공감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인간 자체에 최고의 중요성과 우선권을 두는 ENFJ
ENFJ유형은 다른사람들이 당연히 자기를 따를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기가 제시하는 대로 사람들이 기꺼이 할 것이라고 믿는 호감을 주는 성격입니다. 이 유형이 기대하는 것처럼 대체로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합니다. 왜냐하면 이 유형의 사람들은 특이한 카리스마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본인도 다른 사람에게 기꺼이 협력을 합니다. ENFJ 유형은 인간 자체에 최고의 중요성과 우선권을 두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정서까지도 자기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ENFJ 유형에게 도움과 지지를 호소하고, 이 유형의 사람들은 대부분 그 호소를 들어줍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호소를 들어주는 것이 자신의 능력 밖의 것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거절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정말 시간이 없거나 여력이 되지 않아 못 들어줄 경우에도 필요이상의 죄책감을 느낍니다. 1월 31일 방송된 '어쩌다 어른'에서 이금희 아나운서는 오랫동안 방송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인간자체에 중요성을 두고 있는 ENFJ 유형의 특성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타인의 인격, 정서, 신념을 잘 고려한 특별한 공감능력
ENFJ 유형은 타인의 인격, 정서, 신념을 잘 고려한 특별한 공감능력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형은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는 타고난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자기내사(Introjection)를 통해 잘 발달된 공감 능력 때문입니다. 이들은 가까운 사람들의 문제에 매우 깊이 관여하지만, 가깝지 않은 사람들의 문제에도 곧잘 깊이 관여합니다. 또 육감에 따라 자주 행동하는데, 직관력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NFJ 유형은 대체로 자신의 기호를 잘 알고 있으며, 정확하게 다른 사람을 읽어냅니다. 다른 사람의 동기나 의도-가려진 것이라도-를 파악하는데 오류를 범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ENFJ 유형인 이금희 아나운서는 오랫동안 방송생활을 하면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공감하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헌식적이고 강압적이지 않은 배우자인 ENFJ
사회생활에 유능하며, 친구를 사귀는 일과, 이성교재에 능숙한 ENFJ 유형은 자식들에게 매우 헌신적이지만, 자식이나 배우자에게 강압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격이 너무 온화하여 배우자가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며 그 요구에 희생될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로서 ENFJ 유형은 항상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며, 가정생활이 순조롭지 못할 때는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합니다. 이들은 최대한의 돈, 시간, 노력을 들여 가정생활이 무난하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ENFJ 유형은 언어가 유창하여 사람을 다루는 일(특히 사람을 대면하는)에 는 기대이상으로 기여할 수 있어 매스컴, 성직자, 무대, 영화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탁월한 의사, 카리스마적인 스승, 뛰어난 경영인, 개성 있는 판매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금희 아나운서는 ENFJ 유형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별 스트레스 상황과 스트레스 해소방법 (0) | 2023.02.04 |
---|---|
MBTI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 관계 만족도 (0) | 2023.02.03 |
MZ세대들이 MBTI 검사 결과에 관심을 갖는 이유 (0) | 2023.0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