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콘텐츠 기획가
[목차]
- VR/AR 콘텐츠 기획가란
- VR/AR 콘텐츠 기획가가 하는 일
- VR/AR 콘텐츠 기획가의 필요역량
- 직업전망
VR/AR 콘텐츠 기획가란
VR이란 Virtuality Reality의 약자로 '가상현실'을 뜻하는데,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AR은 ;증강현실'을 뜻하는데, 홀로그램 기술을 통해 시각 요소, 소리, 기타 감각 자극을 통해 얻어지는 실제 환경의 향상된 대화형 버전으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의 결합,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가상 및 실제 객체의 정확한 3D 식별, 이 세 가지 기능을 통합합니다. VR/AR 콘텐츠 기획자는 이러한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속 모든 것을 기획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VR/AR 콘텐츠 기획가가 하는 일
VR/AR 콘텐츠 기획자는 VR/AR로 구현하려는 콘텐츠 분야에 대해서 사전에 충분하게 조사를 하고, VR/AR 기술을 활용해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 기획합니다. 콘텐츠 기획작업은 게임기획과 유사하게 진행되는데 게임기획의 경우 플레이어의 조작이 특정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의 특정 부위를 터치하는 식으로 단순하지만, VR의 경우 체험자가 누르는 버튼 외에도, 손의 움직임이나 몸의 움직임도 입력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기획도 어떠한 버튼을 누르냐가 아닌 어떠한 행동을 하나로 기획이 되어야 합니다.
필요역량
VR/AR 콘텐츠 기획가는 게임개발, 게임기획, 교육학, 3D그래픽 등의 관련 학문을 전공한 후 진출을 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를 전공자가 있으며 다채로운 경력이 도움이 됩니다. 이전에는 주로 게임학과나 미디어학과 교육학 인재들이 VR기획을 해왔으나, VR 콘텐츠 중심의 학과들이 개설되고 있기도 합니다. 좀 더 능력을 인정을 받으려면 유니티, 언리얼 등이 개발도구, 각종 HMD(Head Mounted Display, 안경처럼 머리에 쓰고 대형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영상표시장치)와 AR 글라스 등 하드웨어에 대한 공부도 필요합니다. 컴퓨터나 게임엔진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며 게임이나 교육콘텐츠 분야의 경력이 있으면 이전직에 유리합니다.
직업전망
기존의 많은 분야들이 VR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들을 개발하고 시장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이어서 현장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부족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기획 역량과 VR, AR에 대한 지식을 함께 가진 경우 취업기회는 늘어날 가능성도 큽니다. 또한 VR, AR 분야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응용분야도 넓어지는 만큼 변화하는 트렌드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역량도 동반되어야 합니다.
특히 최근 VR과 AR의 경계가 점점 무너지면서 XR에서 메타버스까지 계속해서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Facebook의 대표적인 VR 기기인 Oculus사를 인수해서 Oculus Quest라는 VR HMD를 만들고, 최근에는 회사명을 Facebook에서 Meta로 변경까지 해 가면서 VR과 메타버스를 융합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새로운 콘텐츠가 무궁무진해질 상황에서 VR, AR 관련 전문가들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입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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